구글 태그

2007년 4월 26일 목요일

IIS에 MoniWiki 설치하기..

회사 내부에서 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위키를 써보기로 결심했습니다. 회사에 있는 서버가 대부분 Windows이므로, 우선은 좀 편하게 설치하기 위해 IIS 기반으로 다른거 설치할 필요가 없는 위키, 그러니까 ASP나 ASP.NET으로 작성된 위키를 찾아보기로 했죠.

그래서 FlexWiki니 OpenWikiNG니 하는 것들을 설치해봤는데, 뭔가 다들 영 마음에 안 들더군요. 어느정도 한글화도 되어있고 모양도 예쁜 위키를 찾다보니 결국 MoniWiki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대단한 팁은 아니지만, Windows에 MoniWiki를 설치하려는 다른 분들이 삽질을 줄일 수 있도록 설치과정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MoniWiki가 돌 수 있도록 PHP를 설치합니다.

PHP Downloads

msi 인스톨러가 있군요. 어떤 게시물에서 msi 인스톨러를 받지 말라고 써 있는걸 봤는데, 그냥 무시하고 PHP 5.2.1 installer(12 Feb 2007) 버전을 받았습니다.

IIS에서 사용하기 위해 Web Server Setup에서 IIS ISAPI module을 선택하고 설치했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관리' 스냅인에서 '웹 서비스 확장'을 열어보니 'PHP:Hypertext Processor'가 '허용됨'으로 표시되어 있더군요. 알아서 잘 설치하네요.

PHP를 설치했으니 이제는 MoniWiki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KLDP.net:MoniWiki: 프로젝트 정보

현재 최신은 moniwiki 1.1.2(July 23, 2006) 버전입니다. 받아서 압축을 풀고 웹 응용프로그램에 등록하였습니다. 게스트 계정을 활성화하고 웹서버를 통해 index.html을 열어보니 이것저것 설정을 하라고 나오네요.

사이트 이름을 한글로 짓고 진행하니 Front Page가 나오는데 한글이 깨져있습니다. 자동 생성된 config.php 파일을 열어서 코드페이지를 변경합니다.


$lang='ko_KR.EUC-KR';
$charset='euc-kr';


기본값은 UTF-8인데, IIS에서는 MoniWiki의 UTF-8 지원에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EUC-KR로 지정하니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급하게 적느라 좀 간단히 설명했는데, IIS를 관리해보신 분들은 제가 한줄로 언급하고 넘어간 부분들을 다 아시고 계실겁니다. 더 자세한 설명을 요청하는 분이 있으면 나중에 내용을 보강하기로 하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