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2007년 4월 15일 일요일

큰북의 달인 포~터블2

지난번 포스트에서 '큰북의 달인 포~터블'에 버닝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내친김에 큰북의 달인 포~터블2(太鼓の達人 ぽーたぶる2)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2편은 1편보다 재미가 없네요.. 1편과 비교하면서 간단히 장단점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장점부터.

1. 수록곡 증가

전편이 38곡이었던데 비해 대폭 증가해서 무려 62곡입니다.

2. 모드 증가

이야기 모드(스토리에 따라 진행되는 모드), 큰북 교실(튜터리얼 모드)이 새로 생겼고, 4개의 미니 게임이 생겨서 볼륨면에서 대폭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3. 연주 화면의 변화

몇가지 효과나 설명이 추가되어 미묘하게 더 좋아진 느낌을 줍니다.

이런 모든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저에게 2편이 전작보다 재미없는 이유가 있으니..

바로 '수록곡의 선곡'입니다!!!

이거 너무 치명적입니다. 연주하는 맛 못지않게 듣는 맛이 있어야 하는데, 선곡이 나빠서 듣기가 지루합니다. 아니, 선곡이 나쁘다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곡들이 제 취향에 맞지가 않아서 듣기가 괴롭습니다. 제가 음악 취향이 엄청 특이하거나 매니악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아마 일반적인 플레이어들이 다 비슷하게 느끼실것 같지만, 오래된 게임 음악 리믹스나 외국 민요 같은건 듣기에 재미가 없습니다. 2편에 수록된 J-POP 곡들도 대부분 저에겐 별로였구요. 수록곡의 라이센스 예산이 1편과 똑같은데 억지로 곡수만 늘리느라 이렇게 되어버린게 아닐까 하는 의심마저 들더군요.

새롭게 추가된 모드들도 별로였습니다. 이야기 모드가 가장 중요한 추가점이 아닐까 싶은데, 열심히 플레이를 해도 보상이 없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의욕이 안 생깁니다. 하지만 이건 중요한 문제는 아니죠. 다 재미없어도 연주 모드만 재미있으면 용서가 됐을텐데, 선곡 문제는 정말 치명적입니다.

밸런스 면에서는 1편보다 개선된것 같습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난이도와 플레이에서 느끼는 체감 난이도가 거의 일치한다고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간단' 난이도가 너무 쉬워진 느낌이 있고, '보통' 난이도의 연주 패턴이 재미있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연주 패턴 문제는 1편을 플레이하면서 게임에 익숙해져서 그런걸수도 있으니 공정한 판단이라고 자신하긴 어렵습니다만.

그러니까 요약하자만, 2편은 기술적인 면에서나 볼륨 면에서는 확실히 진보했지만, 선곡이 나빠서 재미가 없다..는게 저의 느낌입니다. 뭐든 열심히만 한다고 좋아지는게 아니라는 오래된 교훈을 되새기게 만드는 이야기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