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2009년 6월 29일 월요일

내가 닌텐도를 싫어하는 이유..

제 블로그를 찾은 지인이 예전 글을 보고 메신저로 저에게 왜 닌텐도를 싫어하냐고 묻더군요. 시간이 꽤 많이 흘렀으니 당연하다면 당연한 일이겠지만, 패미콤/슈퍼패미콤 시절에 행했던 닌텐도의 악랄한 상술을 당시에 비디오 게임을 접하지 않았던 유저들은 잘 모르는것 같습니다. 당시의 유저들은 대부분 다소나마 닌텐도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갖고 있어요. 단지 그 감정을 상쇄할만큼 닌텐도 게임이 좋아서 애증을 동시에 가진 유저이거나, 아니면 그냥 대놓고 닌텐도를 혐오하거나, 이 둘 중에 하나일 뿐이죠. 저는 후자에 속하는 거구요.

어찌됐든 관련된 내용에 대한 포스팅 요청도 있고 해서 글을 좀 적어보려 했으나, 이미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주제를 다룬 바 있으므로 링크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우선은 사실관계를 확인하는데에서 출발하죠.

역사속의 닌텐도, '기원을 찾아서'

링크된 글에는 다른 흑역사도 많이 나오지만, 여러말 필요없고, 닌텐도가 슈패시절에 적용했던 팩의 가격산정방식만 보시면 됩니다. 이게 대충 15~20년전 일입니다. 물가상승을 감안하면 독점 시장에서 엄청난 폭리를 취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롬 - 1,500엔
닌텐도에의 생산 위탁 로열티 - 1,500엔
소프트 개발비 - 1,000엔
소프트 메이커 마진 - 1,000엔
선전/광고비 - 600엔
리스크 회피 요금 - 500엔
도매상 마진 - 1,200엔(초심회 멤버인 1차 도매상에게 돌아갑니다)
소매점 마진 - 2,500엔


PS2 시절에 소니가 좀 거만하게 굴었다고는 하지만, 게임업계에 닌텐도 같은 짓을 했던 회사는 지금까지 존재했던 적이 없습니다. 소니가 했던 짓은 닌텐도에 비하면 그냥 애교 수준이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