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2009년 6월 2일 화요일

절체절명도시3 ~무너져가는 도시와 그녀의 노래~ (PSP)

절체절명도시3 ~무너져가는 도시와 그녀의 노래~를 3회차 플레이 중에 중단하고 간략히 감상을 적어볼까 합니다. 아마 3회차를 끝내지 않고 그냥 게임을 접을것 같아서 이 쯤에서 감상을 정리해야 할 것 같네요. 게임 장르는 대략 어드벤쳐입니다. 제작사는 아이렘이고, 공식 홈페이지는 이 곳입니다.

지진으로 무너져가는 도시에서 탈출하는 게임인데, 크게 액션 파트와 어드벤쳐 파트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액션 파트는 주로 떨어지는 구조물을 피해다니거나 무너지는 구조물에서 탈출하는 식이거나 건물 내에서 구조물 사이를 뛰어다니며 약간 툼레이더 분위기를 내는 식이고, 어드벤쳐 파트는 고전적인 선택지형입니다.

절체절명도시3 ~무너져가는 도시와 그녀의 노래~

일단 1회차 플레이는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실제 구조 전문가에게 감수를 받았다고 하는데, 덕분에 위기 상황의 다양함이라는 측면에서는 좋은 평가를 내릴 만 합니다. 마지막에 배치된 클라이막스 부분 직전까지는 말이죠. 게임 상에서 나름대로 스토리 중에 몇가지 떡밥을 던져 놓았는데, 클라이막스에서 떡밥을 한 번에 모조리 회수하는 바람에 스토리 상 비약도 심하고 2회차 플레이를 할 여지가 별로 없습니다. 스토리 상 궁금한게 없어진다는 얘기죠.

잘 만든 어드벤쳐 게임은 1회차 플레이에서 진 엔딩을 보기가 극히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플레이어들의 선택을 예상해서 1회차 플레이에는 어떤 엔딩을 보게 되고 전체 떡밥 중에 몇 가지 정도를 회수하고.. 하는 식으로 계산이 되어 있어서, 몇 차례 반복 플레이를 유도하며 플레이할 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이 게임은 액션 파트는 나쁘지 않은데, 어드벤쳐 파트가 매우 단순해서 여러차례 플레이할 만한 동기를 부여하지 못합니다. 

게다가 1회차 플레이 막바지에 밝혀지는 스토리라는게 참.. 무슨 막장 드라마를 보는 듯한 내용이라, 굳이 이걸 또 봐야 하나 싶은 생각도 들고 말이죠. 차라리 좀 더 건조하게 탈출에만 집중하는 스토리라인이었으면 더 낫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이 경우엔 탈출 루트를 다양하게 했어야 했겠지만.

총평하면, 1회차만 하고 접는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면 재미있다.. 정도일까요. 서바이벌 액션으로는 괜찮고 어드벤쳐는 좀 아니다.. 정도입니다.

p.s. 그녀의 노래는.. 저는 그냥 그랬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