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2006년 9월 18일 월요일

차세대 게임기 성능 내맘대로 비교

발매되지도 않은 게임기 성능을 정확히 비교하는건 불가능하지만, 스펙을 통해 제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만 비교하는건 가능하다는 생각에 한번 정리해 봅니다.. 제 관점에서 구매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정리하는거니까 물론 제 주관도 많이 섞여 있겠습니다..

나름 AV에 관심있는 사람인지라, 가장 먼저 살펴볼 사항은 각 기종이 지원하는 영상출력 포맷입니다.

PS3 : 1080p (수치는 수직 해상도, p는 progressive를 의미)
Xbox360 : 1080i (i는 interlaced를 의미)
Wii : 480p

일단 여기서 화면에 뿌릴 수 있는 최고 해상도는 PS3 >= Xbox360 >>> Wii 순입니다. PS3의 경우에는 블루레이 플레이어 기능때문에라도 1080p를 지원해야 했겠죠. 하지만 1080p나 1080i 급에서는 PS3와 Xbox360 모두 텍스쳐 메모리가 좀 부족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그렇다곤 해도 Wii와는 비교불능이죠..

Wii에는 셰이더가 아예 빠져있다는데, 이건 알기 쉽게 DirectX에 비교하자면 DX7 수준입니다. (DX8부터 기초적인 셰이더가 들어갔음) 그래서 렌더링 품질 면에서는 PS3 = Xbox360 (둘다 대략 DX9.5 정도?) >>>넘을 수 없는 셰이더의 벽>>> Wii (DX7) 순입니다.. PS3와 Xbox360은 동일 세대의 그래픽 칩셋이 들어가니까 성능면에서 별 차이가 없을거라고 봅니다.. CPU야 명목상 PS3가 더 좋다고해도 실질적으로는 별 차이 없을테구요..

제가 집에서 사용하는 TV가 1080i까지 지원하므로 여기서 일단 Wii는 탈락입니다. 480p를 무시하냐고 물으신다면 DVD 있는데 VCR로 영화보냐고 묻고 싶네요.. HDTV 보급이 얼마나 진척됐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HDTV를 갖고 있다면 Wii를 선택하는 사람은 없을거라고 봅니다..

사운드는 세 기종 모두 Dolby Digital 5.1을 지원합니다.. 이전 세대의 기종 중 PS2에서는 실시간으로 5.1ch 사운드를 생성하지 못했는데, PS3에서는 가능해졌습니다. Xbox에서도 가능하던 기능이니 당연한 일이겠구요.. 사운드 면에서는 별 차이가 없을듯.

컨트롤러는 세 기종 모두 무선인데, Xbox360과 Wii에는 진동 기능(force feedback)이 들어가있고 PS3에는 특허 문제로 빠졌습니다. PS3와 Wii는 자이로 기능(gyro)을 지원해서 컨트롤러의 기울임을 인식하고, 특이하게도 Wii는 컨트롤러가 리모컨 형태입니다. Wii의 리모컨 형태 컨트롤러는 특이한 조작감의 게임을 만들려고 넣은 모양이지만, 자이로 기능을 게임의 사용자 입력에 전면적으로 채용하면 처음엔 신기할지 몰라도 나중엔 플레이가 귀찮아집니다. (당장 자이로 기능을 체험해 보고 싶으시면 LG의 GxG용 SV-360폰이나 동일 기종의 Gpang용 KV-3600폰의 데모 게임을 해보세요) 따라서 이 부분은 평범한 스타일에 진동을 지원하는 무선 컨트롤러라는 면에서 기본기에 충실한 Xbox360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뭐 다른게 또 있을까요? 제가 보기엔 PS3와 Xbox360이 확실히 비싼만큼 좋은 게임기이고, Wii는 싼만큼 별로로 보이네요. 싼맛에 샀다가 저해상도와 불편한 조작에 질려서 치울 공산이 크므로 Wii는 일단 배제하고, PS3와 Xbox360중에서 할만한 게임이 많은 기계를 살까 합니다. 근데 블루레이와 HD-DVD의 영화전쟁은 블루레이가 우세인 모양이니, 이것까지 감안하면 결국엔 PS3쪽으로 갈것 같네요.

댓글 2개:

  1. 안녕하세요. 글 잘 보았습니다. 다만 몇 가지 알려드리고 싶은게 있어서.. 360도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로 1080p를 지원합니다. 다만 HDMI가 아니기 때문에 컴포넌트로 연결할 경우에는 컴포 1080p 연결을 지원하는 TV가 거의 없다는 애로사항이 있긴 합니다. VGA 연결은 이런 문제가 없고요.. 위는 돌비 프로로직을 지원하며,5.1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답글삭제
  2. 아,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Wii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저성능이었군요. OTL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