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2007년 10월 2일 화요일

게임 프로그래머가 진입장벽이 높다?

요즘 이런 판타지같은 글을 자주 봅니다. 게임 프로그래머가 진입장벽이 높은 직종이라니, 결론부터 말하면 핀트가 어긋나도 한참 어긋난 명제입니다.

진입장벽이 높다는 단어는 이런 직종에 쓰는게 아니죠. 진입장벽이 높다는 소리를 들으려면 그 직종에 종사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자격증명이 많거나, 또는 갖추기가 매우 어렵거나, 그 직종이 사회적으로 선망의 대상이 되어 종사할 수 있는 사람의 수에 비해 지원하는 사람의 수가 매우 많거나 하는 등의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근데 게임프로그래머는 어떻죠? 학원 몇달만 다니면 그 직종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진입하면 아주 허접한 회사에서 박봉을 받으며 고생해야 하지만, 최소한 그 직종에 손쉽게 진입할 수 있는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진입 장벽이 높은게 아니죠. 게임계에서도 대기업에 들어가기는 어렵지만 그건 사회의 다른 모든 직종이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직종이나 가장 좋은 회사에 들어가기는 어려운거니까 이건 논의의 대상도 아닌 그저 당연한 사실이죠. 게임업계가 진입한 이후에도 공부할게 많고 업무량이 과중해서 일하기 어려운 직종이라고 한다면 몰라도, 업계에 들어오는 진입장벽 자체는 높지 않은 직종입니다.

게임프로그래머들이 자신이 하는 일에 자부심을 갖는건 좋지만, 그렇다고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양 포장하는건 결국 자기 얼굴에 침뱉는 일입니다. 비슷한 류의 과대포장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게임프로그래머가 가장 복잡한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믿음입니다. 사실 이건 과거에는 어느정도는 진실이었어요. 하드웨어 퍼포먼스를 최대한도로 짜내기 위해 다른 직종에서는 하지 않는 과도한 수준의 최적화를 하곤 했죠. 그렇지만 현재는 사실이 아닙니다. 게임프로그래머가 아직도 다른 직종의 프로그래머들보다는 복잡한 코드를 만지고 있을지는 몰라도, 다른 직종의 프로그래머들은 코드보다 더 복잡한 비즈니스 로직을 다루니까요.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쳐나 비즈니스 로직이라는건 게임프로그래머들이 생각하는것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