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2007년 1월 26일 금요일

일리히트 1.2에서 한글 입출력

이전에 일리히트 1.1에서의 한글 입출력에 대한 게시물을 쓴 적이 있는데, 그 후에 일리히트가 1.2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굳이 업그레이드할 필요는 없었지만, 몇가지 사소한 버그를 해결해볼까 해서 업그레이드를 했더니 한글 입출력 부분을 다시 해결해야 하더군요.

(링크) MultiByte Language support pack for Irrlicht 0.9

위의 링크를 타고 가보면 일리히트 1.2를 위해 업데이트된 TrueType 글꼴 지원 패치가 나오는데, 적용해보니 동작은 되지만 메모리 누수가 있네요. 일단 포럼에 메모리 누수가 있다는 글을 올려놨는데 해결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지난번에는 IME를 통한 입력 부분은 테스트를 안 해봤는데, 이번에 테스트해보니 IME composition window가 안 나타나기는 하지만 그다지 예쁘게 해결된 모양새는 아니더군요. 뭔가 더 MS 스타일에 걸맞는 해결책이 있을법도 한데.. 일리히트 내부를 뒤져보는 일은 안 하려고 했건만, 이런저런 이유로 자꾸 뒤져보고 싶게 만드는군요. 공개 엔진을 쓸때는 그냥 버그가 있으면 있는채로 사용하고 결과물에 집중하자는게 제 생각이라, 일단 메모리 누수가 나고 모양이 안 예뻐도 결과물을 향해서만 달려갈까 합니다. 버그야 나중에 누가 해결하든 해결하겠죠.. (먼산)

그런고로, 일리히트에서 한글 입출력은 아직 문제가 많다는게 결론입니다. 휴..

(업데이트) 포럼에 올린 버그에 대하여 수정이 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