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2007년 8월 20일 월요일

초간단 Subversion 설치기..

회사에서 버전 컨트롤 시스템으로 MS의 SourceSafe를 쓰고 있었는데, 뭔가 소스가 꼬이고 이상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Subversion으로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소스가 꼬이고 이상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사실 사용 습관이 문제지 버전 컨트롤 시스템 자체는 문제가 없을거라는 강한 의구심이 들었지만,(이전 프로젝트에서 SourceSafe로 아무 문제없이 진행했던 기억이 있으므로) 그렇다고 "여러분이 잘못 사용하고 계시니 그냥 쓰세요~"하고 말해줄수도 없는 노릇이고, SourceSafe가 사용 습관에 맞지 않는다고 해서 Subversion까지도 그러리라는 법은 없으니 한번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옵션과 확장도구들이 있지만, 제가 Subversion을 Windows 2003에 설치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ubversion 서버 설치

우선 Subversion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최신 바이너리는 1.4.4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기본값으로 설치하고, 다음과 같이 명령 프롬프트에서 Subversion을 Windows service로 등록합니다.


sc create svn binpath= "c:\program files\subversion\bin\svnserve.exe --service --root D:\svnrepo" displayname= "Subversion Repository" depend= Tcpip start= auto


여기서 --root 다음에 따라오는 경로가 Subversion의 주저장소가 됩니다.

2. Subversion 클라이언트 설치

클라이언트로는 윈도 탐색기(Windows Explorer)에 통합되는 TortoiseSVN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서버의 버전에 맞추어 클라이언트의 최신 바이너리도 버전이 1.4.4입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밑에 보면 한글 언어팩도 있으므로 같이 다운로드를 받아서 설치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앞에서 지정한 레포지토리 폴더를 생성한 다음에 탐색기에서 "TortoiseSVN" > "Create repository here.."를 선택합니다. 레포지토리가 생성되면 Import를 통해 데이터를 넣을 수 있고, Checkout을 통해 버전 컨트롤이 되는 형태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른 머신에서 레포지토리에 접근하고 싶다면 Checkout 시에 레포지토리 위치를 svn://[server_name] 형태로 지정하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