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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5월 4일 금요일

리니지3 사태에 대한 기사..

조선일보에 리니지3 사태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군요..

(링크) '리니지3' 논란의 전말은?

뭐,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알려진 사실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엔씨소프트의 차세대 주력 MMORPG 타이틀인 리니지3의 개발팀 팀장 및 팀원 수십여명이 한꺼번에 집단면직되었고, 이러한 사태가 일어나게 된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다들 함구 중. 100여명 개발팀 중에 수십여명이 잘려나갈 정도면 뭔가 큰 일이 있던건 분명하고, 덕분에 한동안 게임웹진과 커뮤니티들이 원인을 찾느라 들끓었습니다.

대충 윤곽은 드러나 있었는데, 이 기사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정리가 된것 같습니다. 리니지3팀의 박용현실장이 회사측에 분사요구를 했다가 이를 경영권 도전으로 받아들인 회사측이 칼을 뽑아들었다는 이야기는 몇몇 커뮤니티 등에서 많이 언급되었는데, 이번 기사에는 그 이후 경찰수사까지 번지게 된 과정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엔씨소프트 입장에서는 소스 코드를 통째로 들고 나갔다는 확증은 없는 가운데 외부에서 테스트용 서버에 접속한 기록을 근거로 퇴사한 개발자가 외부에 시연을 했다는걸 추정하는 거로군요. 아마 접속 아이피가 일본이었으니 일본 유출 어쩌구 했겠죠.. 수사가 시작되자 소스코드 유출의혹이 많았는데, 덕분에 개발자의 모럴해저드를 염려하는 사람들도 많았고 해서 좀 껄끄러운 방향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구나 싶은 느낌이었죠..

일단 현재로서는 소스코드 유출 여부는 알 수 없는 상태인듯 하지만, 퇴사자가 내부 개발서버에 들어와서 외부시연을 했다는것만으로도 문제가 될 소지는 있다고 볼 수 있겠죠.. 퇴사자의 접속을 막지 않은 회사측의 관리체제에도 좀 문제가 있는것 같구요. 그렇지만 소스코드의 직접 유출과 비교하면 이 정도는 큰 범죄가 되지는 않을테고.. 앞으로의 수사결과가 궁금하네요..

이외에, 기사 본문에도 '첫눈'의 장병규씨와 미리 협의가 있지 않았겠느냐는 말이 나오는데, 박용현실장이 아무런 사전교감없이 회사측에 강수를 두지는 않았을거라는 추측이 일반적입니다. 대작 MMORPG를 하나 완성시키는데 요즘에는 백수십억가량 든다고 알려져있는데, 이 돈을 전부 직접 댈 생각으로 회사를 차리지는 않았을거고, 이런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사전에 투자자를 잡아놓지 않았을리가 없다는거죠. 여러모로 의문점이 많은 사건이라, 하루빨리 전모가 속시원하게 드러나길 바랍니다.

* 내용추가

(링크) 리니지3 논란과 엔씨소프트의 입장

엔씨측에서 기사에 대한 반박문이 나왔네요. 반박문에서 지적하는 사항은 크게 두가지로, 박용현실장에 관련된 부분과 엔씨 자체에 대한 부분입니다.

박용현실장에 대한 부분은 이렇습니다. 기사에서는 박용현실장이 퇴직후에 면접을 본것처럼 기술되어 있는데, 반박문에서는 사전에 투자유치를 받은 것이고, 기사에서는 외부에서 리니지3에 접속했다고만 나와있어서 박용현실장이 접속했다는 오해를 줄 수 있는데, 반박문에서는 이는 박용현실장과는 무관하다고 밝히고 있네요. 이외에 박용현실장이 현재 무소속이 아니라 법인설립을 마친 상태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엔씨 자체에 대한 부분은 몇가지 자잘한 수치의 정정 및 인력풀 시스템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사와 반박문에서 언급하고 있는 엔씨의 인력풀 시스템은 실제로도 어느정도 비효율이 있었다고 합니다. 1년씩 노는 사람이 나왔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한 6개월 이상 노는 사람은 꽤 있었다고 하는것 같더군요. 그래서 2006년 초쯤에 인력풀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수정했다고 들었습니다. 리니지팀으로서는 자기들이 내는 수익으로 다른 직원들이 노는것처럼 보였을수도 있겠지만, 회사입장에서는 수익다변화를 위해 리니지에서 나오는 수익을 리니지에만 몰아줄수는 없었을테죠.

일단 엔씨측의 반박문이 기자가 수집한 자료보다는 더 사실에 근접하고 있을거라는 느낌이 드는데, 어떨지 모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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