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에 소니에서 PS4를 발표했네요. 일단 대충 정리한 링크는..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458030&category=102
그냥 기존에 알려진 코드네임 Orbis 루머와 완전히 똑같은 스펙으로 발표됐는데, 딱 하나 바뀐 게 RAM이 8GB로 늘었네요. 기존 루머에서는 4GB이긴 하지만 8GB로 올릴지도 모른다고 되어있었는데 X720을 의식해서인지 8GB로 갔네요. GDDR5 RAM을 8GB 꽂으면 도대체 가격이.. 하여튼 텍스쳐 등등을 감안해도 풀HD 해상도에 대응할 정도의 메모리 용량이라는 점에서는 괜찮네요.
X720도 루머대로 나온다면 스펙 면에서는 PS4 압승인데, GDDR5 8GB 꽂은 PS4 가격이 어찌 될런지가 관건이네요.
실기는 안 보여줬군요. 저는 그게 무슨 상관이냐는 입장이지만, 이 점을 걸려 하는 분들도 꽤 계신 듯. 예전에 독자 아키텍쳐를 쓸 때야 실기가 없으면 나중에 성능이 어떻게 변할지 몰랐기 때문에 실기 구동이 중요하긴 했는데, 이번에는 PC와 동일한 하드웨어 부품으로 구성하는 거라 CPU/GPU의 세대별 성능 범위가 딱 정해져 있으니 큰 차이는 안 날 걸로 보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거구요.. Unified memory 구조라 동일 성능의 PC보다 더 빠르니 실기 없이 PC로 개발하면 실기에서는 성능이 좀 남겠죠. 하이엔드 게이밍 PC보다야 성능이 떨어지겠지만요. 가격 차이가 얼만데.
오히려 GDDR5 8GB라는 스펙을 현실적인 가격에 맞춰 낼 수 있을지에 더 의구심이 가는데.. 막판에 가격 맞춘다고 램 용량을 줄이는 뻘 짓만 안 하면 기계 자체는 괜찮을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