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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3월 29일 월요일

아이폰 앱과 안드로이드 앱, 어느 쪽이 개발자에게 유리한 플랫폼인가..

요즘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앱 개발이 크게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업무 특성상 부업-_-을 하기 힘든 프로그래머들이 특히 눈독을 들이는 것 같은데요. 각 플랫폼이 어떠한 가능성을 갖고 있을지, 어느 쪽이 더 나을지 검토를 해 봤습니다.

아이폰

장점
  • 단일 성능, 단일 해상도, 단일 OS의 안정적인 플랫폼
  • 간편한 결제 시스템의 검증된 수익성
  • 개발 환경이 안정화 되어있음

단점
  • 안드로이드 보다 하드웨어 스펙이 약간 떨어짐
  • 개발 환경 구축에 비용이 많이 듦
  • 생소한 개발 환경

안드로이드

장점
  • 개발 환경 구축에 비용이 들지 않음
  • 친숙한 개발 언어
  • 하드웨어 스펙이 아이폰 보다 앞섬

단점
  • 외견상으로는 통일되어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약간씩 동작의 차이가 있는 플랫폼
  • 결제 시스템이 부실하고 수익성이 떨어짐
  • 개발 환경 안정화가 아직도 진행중임


상호 비교이다 보니 한쪽의 장점이 반대쪽의 단점이 되는 식으로 정리되는데요. WIPI, MIDP 등의 모바일 플랫폼에서 약간 개발해본 경험으로 봐서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실제로 모든 기기에서 동일하게 동작하는 게임을 만들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드웨어의 미묘한 차이가 게임 플레이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거든요. 특히 키 입력 같은 건 그러한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대목이라, 하드웨어가 통일되어 있지 않으면 제대로 만드는 게 쉽지 않습니다. 해상도가 여러 개 인 것도 대응하기가 쉽지 않은 문제구요. 게다가 안드로이드는 결제 시스템이 영 허술하다는 평가라, 사용자가 결제를 하지 않는 플랫폼에서 돈을 번다는 건 어불성설이죠. 결국 현재 레드오션으로 변했다는 아이폰 외에는 대안이 없는 상황인 듯 싶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어디선가 다른 곳에서 과금을 하고 스마트폰을 클라이언트로만 활용하는 서비스가 더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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