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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2월 22일 금요일
슈퍼로봇대전 MX Portable (PSP)
드디어, 마침내, PSP용 슈퍼로봇대전 MX Portable을 클리어했습니다. 우왕ㅋ굳ㅋ. 끝.
은 아니고..
이거 너무 오래 플레이해서, 막판에는 재미가 아니라 오기로 깼네요.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시간에만 플레이했더니 플레잉타임이 너무 늘어져버려서..
원작인 MX(PS2판)는 슈로대 시리즈 중에 가장 난이도가 낮았다고 하는데, PSP로 이식하면서 적기의 기체 HP를 일괄적으로 1.5배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난이도가 높지는 않아요. 다만 제가 너무 삽질을 하는 바람에.. 공략이나 뭐 이런거 하나도 안 보고 리얼계의 모든 기체는 회피형, 슈퍼계의 모든 기체는 방어형으로 키웠습니다. 그 결과 고비고비마다 공격력 부족으로 엄청나게 고전을.. 난이도가 낮기로 유명한 게임을 이렇게 어렵게 깨는 사람은 저밖에 없을겁니다.. 뭐 나온지 꽤 된 게임이라 이제서야 시작하실 분이 많을것 같지는 않지만, 혹시라도 MX를 지금 시작하신다면 하나만 기억하세요. 모든 캐릭터는 공격형으로!
소감은 뭐 단 한줄로 요약이 됩니다.
- 슈퍼로봇을 마음껏 구경하는 재미는 있지만 스토리가 별로다.
PS2 게임의 이식이라 갖는 단점들, 이를테면 화면비라든가 그래픽 품질 저하 같은건 휴대용이니 그냥 넘어갈만하구요. 로딩이 긴건 개별전투화면 스킵으로 보고 싶은 기체의 것만 골라서 보면 되는 등 다 어떻게 넘어가겠는데, 스토리가 별로인건 좀 문제가 됩니다.
중반에는 기어전사 덴도의 스토리가 너무 많이 나와서 늘어지더니, 막판에는 라제폰과 에반게리온이 너무 많이 나와서 늘어집니다. 오리지널 주인공의 스토리는 거의 묻혀서 질질 끌려가는 느낌이구요. 뭐 원래 유명 슈퍼로봇들을 조작하는 맛으로 하는 게임이라 오리지널의 비중을 낮췄다고 볼수도 있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기어전사 덴도의 스토리가 너무 구려요. 제가 개인적으로 애들 나오는 애니를 싫어해서 그런걸수도 있겠습니다만.
스테이지 구성도 좀 시시합니다. 막판에는 재미없게도 체력만빵 사거리최강의 단순무식 초거대기체와 대결을 하게 되는데, 회피형 및 방어형으로 기체를 키워서 그런지 거의 절망적이더군요. 할수없이 마지막 판을 여러차례 시도해서 돈벌기 노가다를 해서 공격력을 키워서 깼습니다. 회피형으로 키운 기체를 미끼로 쓰고 노가다로 공격력을 키운 기체들을 정신기로 회피시켜가며 데미지 입히기에 사용해서 겨우 깼는데, 완전히 공격력 위주로 키우면 난이도가 얼마나 낮아질지 궁금해서 한번 더 해볼까 싶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1회차 플레이에 걸린 시간을 감안하면 설령 2회차를 플레이 한다해도 클리어까지는 절대 무리일듯.
클리어하고나서 2회차 시작부분까지만 해봤는데, 왠지 신입 디자이너들을 데려다 플레이 순서대로 그래픽 작업을 한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뒷부분에 비해 앞부분의 그래픽이 초라합니다. 뒤로 갈수록 그래픽이 화려해지니까 시작부분만으로 이 게임을 판단하지는 마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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